본문 바로가기

Hobby/Golf

드라이버, 아이언 그립 선택 방법

728x90
728x90

“그립은 골퍼의 재산이다” -캐리 미들코프-

“그립은 스윙의 70%를 차지 한다” – 벤 호건-

골프에서 가장 기본이자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 하는 것이 바로 그립 입니다. 하지만 가장 간과하기 쉬운 부분 또한 그립 인데요.
스윙에 어떠한 문제가 있다면 가장 먼저 체크해야 할 부분이 그립 입니다. 가장 간과 하기 쉽게 때문에 가장 먼저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죠.
그립 잡는 방법에 문제가 생겼다면 올바르게 배우고 고쳐 잡으면 되지만 너무 낡은 그립이나 자신에게 맞지 않는 그립으로 인한 문제가 생기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그립은 고무재질로 되어 있기 때문에 닳거나 찢어지기도 하며 경화가 되어 스윙에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그립은 자신의 손 사이즈나 손에 땀이 많은지 건조한지 여부를 고려 하여 선택하지 않는다면 이 또한 스윙에 안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자신에게 맞는 그립으로 교체하는 것은 다른 어떤 피팅 보다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럼 골프 그립 추천 TOP 10 을 알아보기 전에 간단히 골프 그립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 그립의 역할과 교체 시기
골프채의 손잡이 에는 보통 고무로된 그립이 장착 되어 있는데요. 그립은 채가 손에서 미끄러지지 않고 적은 힘으로도 견고하게 그립을 잡을 수 있도록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립은 연습을 많이 하고 골프채를 사용 하면 할 수록 점점 닳게 되는데요. 닳고 낡은 그립은 손에서 미끄러지기 쉽기 때문에 자신도 모르는 사이 그립을 강하게 잡게 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한 그립은 손에 전달되는 충격을 완화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그립이 닳아 경화가 되면 볼을 칠때 충격으로 인한 부상이 생길 수 있으며 스윙시 채가 무겁거나 너무 단단하고 버겁다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스윙이나 몸에 무리가 간다면 하루 빨리 그립을 교체 하시길 추천 드립니다.

연습량에 따라 다르지만 그립은 6개월 에서 1년에 한번 정도는 교체 해주어야 안정적 이며 견고한 스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2. 그립 교체 비용과 셀프교체

그립 교체 비용은 피팅샵에서 보통 1만원 에서 3만원 까지 합니다. 물론 비싼 그립을 고르면 그 이상도 합니다. 따라서 아이언 세트 8개 정도 그립을 교체 하면 16만원 정도가 들게 되겠죠. 이 금액을 아끼는 방법은 셀프 교체 입니다.

요즘은 워낙 저렴하게 그립 교체 툴을 판매 하기 때문에 온라인으로 그립만 구매 하여 누구나 쉽게 집에서 그립 교체가 가능 합니다. 한번 해보면 다음부터는 정말 쉽습니다.


3. 드라이버, 우드, 아이언 그립 종류
아이언과 우드 계열 그립은 라운드 그립과 립 그립이 있습니다.


라운드 그립
라운드 그립은 가장 기본적인 원형 그립을 말 합니다.

라운드 그립은 원형 이기에 윅 그립이나 스트롱 그립 등 자유롭게 그립을 잡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페이드나 드로우 등 다양한 구질의 샷을 구사 하기에 용이 합니다. 또한 그립이 돌아가 있어도 헤드 정렬만 제대로 맞춘다면 전혀 개의치 않고 사용이 가능 합니다.

단점은 그립 잡는 법과 헤드 정렬이 익숙치 않은 초보 골퍼 분들은 그립을 잡다가 헤드가 닫히거나 열린 것을 모르고 스윙을 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립 그립
립 그립은 그립 아래 부분 즉 백라인이 볼록 하게 튀어나와 있는 그립 입니다. 백라인이 아래를 향하여 항상 같은 부분에 그립을 잡는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언제나 일관적인 그립을 잡을 수 있고 그립 잡을 때 헤드 정렬을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은 립 그립의 경우 그립이 조금 이라도 돌아가 있으면 제대로된 방향으로 샷을 하기 어렵 습니다. 또한 훅 그립이나 윅 그립을 잡기 어렵기 때문에 다양한 샷 메이킹이 힘듭니다.

그립과 정렬이 익숙치 않은 초보 분들께 추천 하는 그립 입니다.


4. 그립 선택 방법
그립은 내 손에 닿는 부분이기 때문에 아무거나 고르면 안되겠죠. 스윙시 손에 전해지는 느낌, 디자인, 사이즈 그리고 손에 땀이 많은지 건조한지에 따른 그립 선택 등 여러 부분을 신경 써야 하는데요.

그럼 그립을 선택 할때 꼭 체크해야 할 부분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그립 사이즈


그립은 다 같아 보이지만 사이즈가 있습니다. 남성기준 보통 60 사이즈를 많이 사용 하는데요. 장갑 사이즈 23, 24 호를 사용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사이즈 입니다.

하지만 58 사이즈의 조금 더 두꺼운 그립을 사용 하시는 분들도 많습니다. 두꺼운 그립은 손목의 활용을 억제해 훅 방지 및 방향성에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손목 활용이 안되는 만큼 거리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얇은 그립은 손목 활용도를 높이고 임팩트 시 힘을 주기 편하므로 비거리를 늘릴 수 있고 슬라이스를 잡는데 효과적인 반면 방향성은 떨어 집니다.



그립 소재 선택
고무 그립 – 가장 기본적인 그립으로 가장 많이 사용 되는 그립 입니다. 부드럽고 접지력이 좋지만 비에 젖거나 손에 땀이 많으면 미끄러질 수 있습니다.

실 그립 – 실 그립은 고무 사이사이에 실이 박혀 있습니다. 비나 땀에 젖어도 잘 미끄러지지 않는 장점이 있는 반면 단단하고 부드러운 느낌은 없습니다. 손이 건조한 분들은 오히려 손이 까질 수도 있고 단단 하기 때문에 손에 전해져 오는 충격도 직관적 입니다.

엘라스토머 그립 – 일반 고무소재 보다 더 부드럽고 손에 딱 달라 붙는 접지력이 강한 그립 입니다. 따라서 손에 힘을 많이 주지 않고도 견고하게 그립을 잡을 수 있습니다. 단점은 비나 땀에 젖으면 미끄럽고 찐득거릴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이 비싸고 내구성이 좋지 못합니다.



드라이버, 우드, 아이언 골프 그립 추천 


1. 골프 프라이드 MCC 그립 ( 골프 그립 추천 )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그립 입니다. 투어 선수들은 물론 아마추어 골퍼들도 많이 사용 하는 그립 인데요. 최근 출시되는 아이언의 기본 그립으로 채택될 만큼 유명한 그립 입니다.

골프 프라이드 그립은 정말 오랜시간 많은 사랑을 받아온 그립 인데요. 투어 선수들 80%가 사용하는 그립이라고 합니다.

요즘은 특히 이 MCC 멀티 컴파운드 그립이 가장 인기가 좋은데요.

반 실그립으로 왼손 부분은 실 그립, 오른손 부분은 고무로 되어 있습니다. 손에 땀이 많은 분들께 추천 하는 그립 입니다.

요즘 많이 출시되고 있는 엘라스토머 소재의 그립처럼 부드럽고 쫀득한 손맛은 없지만 수분에 강하고 직관적인 느낌이 특징인 그립 입니다. 하드한 그립감을 좋아하는 골퍼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색상도 이쁘고 다양 하여 취향에 맞게 선택 가능 합니다.



2. 골프 프라이드 투어벨벳 360 그립


골프 그립으로 가장 유명한 골프 프라이드 사의 가장 인기 있는 모델 중 하나인 투어벨벳 360 그립 입니다.

이 그립의 특징은 그립 아래 부분의 로고가 없고 센터가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 입니다. 헤드 정렬시 로고가 헤드 페이스와 일치 하지 않을 경우 심리적인 불안감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이 그립은 로고 자체가 없기 때문에 이런 문제를 미연에 방지 합니다.

또한 요즘 출시 되는 드라이버나 우드 계열은 샤프트에 장착된 베젤을 통해 샤프트를 돌려 재 장착 하여 셀프 피팅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때 로고가 돌아가면 헤드 정렬시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드 계열에는 이 투어벨벳 360 그립을 기본 그립으로 채택 하는 브랜드가 많아졌습니다.

요즘 투어 선수들과 중.상급자 골퍼들은 아이언에도 이 그립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 역시 이 그립을 아이언 그립으로 사용 중인데요. 아무래도 어드레스시 눈에 거슬리지 않는 것이 큰 장점이라 생각 됩니다.

소재는 고무이며 미끄럼 방지 패턴을 적용하여 그립력 또한 뛰어납니다.



3. 카데로 그립 ( 골프 그립 추천 )


누가 봐도 카데로 그립인 것을 알 수 있는 큰 로고가 특징인 카데로 그립 입니다.

디자인이 컬러풀 하고 정말 이쁜 그립인데요. 여러 색을 조합하여 장착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 그립의 특징은 디자인만이 아닙니다. 바로 쫀득쫀득 하고 손에 촥 감기는 느낌이 좋은 그립 입니다. 천연 고무를 사용하여 일반 고무보다 입자가 미세하기 떄문에 물이 침투하기 어렵고 손에 딱 붙는 듯한 느낌이 특징 입니다.

또한 카데로 그립은 천연 향균 소재 스카로를 사용 하는데요. 식품 첨가물로 사용되는 가리비 조개를 이용해 화학물질 사용 없이 황색 포도상구균, 대장균, 백선균 등이 99% 이상 감소 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요즘 처럼 위생과 소독이 중요한 시기에 딱 적합한 위생적인 그립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 그립은 쫀득하게 손에 달라 붙는 접지력과 소프트한 느낌이 일품인 제품 이지만 단점은 존재 합니다. 바로 손에 땀이 많은 분들은 오히려 잘 미끄러진다는 점 입니다. 비가 올때나 손에 땀이 많다면 추천 드리지 않는 제품 입니다.

반대로 손이 건조한 분들께는 최고의 그립이 되겠죠.



4. 퓨어 그립 프로 

최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그립 중 하나 입니다.

천연 생고무를 사용하여 만든 이 그립은 물에 강하고 잘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단단하면서도 조금 쫀쫀한 느낌을 주는 그립 입니다.

그립에 새겨진 W 그루브 미끄럼 방지 패턴으로 채가 손에서 빠져나가지 않도록 합니다. 얇은 느낌의 그립을 선호 하시는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여기까지는 천연 고무 라는 것 이외에 특별한게 없는데요. 사실 이 퓨어 그립이 인기가 많은 이유는 바로 색상 입니다.

다양한 색으로 출시 되기 때문에 깔마춤 하려는 분들이나 특별한 색상의 그립을 원하시는 분들께 인기가 많은 그립 입니다.

기본 블랙, 화이트 색상은 물론 하늘색, 빨간색, 파란색, 남색, 오렌지, 핑크, 연두색 등등 다양한 색상으로 출시 되어 남들과 다른 포인트를 줄 수 있는 그립 입니다.

그립만 이쁜색으로 바꿔도 마치 새 골프채를 구입한 듯한 느낌을 줍니다.

평범한 색상이 질린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5. 캐비어 그립


요즘 셀프 그립교체 하시는 분들이 많아지며 인기를 얻고 있는 캐비어 그립 입니다.

셀프 그립 교체 하시는 분들이 많이 찾는 이유는 캐비어 그립의 뒤틀림 방지 이중 구조 때문 인데요. 겉은 엘라스토머 소재의 부드럽고 접지력이 높은 재질이라면 내부는 특수 소재를 배합한 고강도 매트릭스 구조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하여 경도가 높은 지지대가 그립 속면에 삽입 되어 있기 때문에 일반 고무 그립과 달리 샤프트에 삽입 할때 편리 합니다.

캐비어 그립의 장점은 첫째, 이 특이한 구조 덕분에 뒤틀림에 강하다는 것. 두번째는 기존의 엘라스토머 소재의 그립은 접지력과 그립감은 좋은 반면 물과 땀에 약하다는 단점이 있었는데요.

캐비어 그립은 풀 엠보싱 위에 5축 CNC 기법으로 또하나의 엠보싱을 추가한 2중 엠보싱으로 인해 접지력은 향상되고 물과 땀에도 잘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또한 99.9% 향균 처리로 안심 하고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토록 디테일한 기술력이 가미되어 있는 그립은 흔치 않은데요. 역시 메이드인 코리아 제품 입니다.

조금 특이한 구조의 그립 이지만 기능성 만큼은 최고인 그립이 아닐까 싶습니다.



6. 슈퍼스트로크 골프 그립 추천

슈퍼 스트로크는 퍼터 그립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요. 슈퍼 스트로크 에서 나온 우드, 아이언용 그립입니다.

특히 조던 스피스가 사용 하는 그립으로도 유명한 그립 인데요. 슈퍼스트로크는 워낙 그립을 잘 만드는 회사 이기도 하며 인지도가 올라감에 따라 아이언 까지 슈퍼 스트로크 그립을 사용 하고 싶어 하는 분들도 많아 졌습니다.

그런 니즈에 반응 하여 출시된 슈퍼스트로크 그립은 기본적인 그립은 물론 슈퍼스트로크 특유의 디자인으로 남들과 차별화된 그립을 찾는 분들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슈퍼 스트로크의 디자인을 좋아하는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7. 램킨 소나 골프 그립 추천

1925년 부터 그립을 만들어온 그립 명가 램킨 입니다.

세계적인 투어 선수 저스틴 로즈는 램킨 그립만 사용 한다고 하는데요. 특히 저스틴 로즈 선수가 파머스 인슈어런스 대회 우승 당시 사용했던 SONAR 그립이 인기가 좋습니다.

소나 그립은 특허 출원중인 자체 개발 소재 제네시스를 사용 하였는데요. 이 재질은 비틀림 제어에 우수하고 접착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내구성이 높고 추위와 더위 등의 온도 변화에 관계 없이 일관된 그립감을 제공 합니다.

일반 고무 그립과 다르게 쫀쫀한 그립감이 좋고 비와 땀에 강하고 작은 힘에도 잘 미끄러지지 않는 그립 입니다.



8. 골프 프라이드 투어랩 2G 그립

골프 프라이드의 신소재 그립 투어랩 2G 입니다.

가죽 그립과 같은 클래식한 느낌을 주는 디자인의 그립 인데요. 디자인은 정말 매력적인 그립 입니다.

점착성과 촉감을 더욱 향상 시키기 위해 더욱 부드러운 소재를 사용 하였다고 하는데요. 잡았을때 촥 달라붙는 접착성이 정말 좋았습니다.

적은 힘으로 잡았을때도 견고하며 촉감이 부드럽고 충격을 완화에 탁월한 안정적인 그립 입니다.

색상도 화이트, 레드, 네이비, 블랙 으로 모든 색상이 전부 멋있는 그립 입니다.

단점은 역시 내구성과 습기에 약하다는 점 입니다.

손에 착 달라붙는 그립감을 좋아 하시는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9. 이오믹 스티키 골프 그립 추천

촉촉한 그립감이 특징인 이오믹 그립 입니다.

이오믹의 특이점은 스트레스나 몸 상태 불균형 등을 일으키는 유해한 플러스 이온을 중화 시키는 마이너스 이온을 발생시켜 이온균형을 잡아주는 그립 이라는 점 입니다. 이로인해 면역기능 향상과 노화억제 등의 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엘라스토머와 플라스틱 소재 메이커와 공동 개발한 신소재 IOMAX 를 사용한 이오믹 그립은 스윙시 토크를 최대로 끌어 올려 안정된 탄도를 만들어 내는 그립 입니다.

무엇보다 엘라스토머 재질의 촉촉한 감촉을 좋아 하시는 분들께 추천 드립니다.



10. 엠파이어 골프 그립 추천

요즘 저렴하게 집 에서 셀프 그립교체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엠파이어 그립 까지 사용 한다면 정말 저렴하게 그립을 교체 할 수 있습니다.

무려 그립 10개를 2만원대에 구입 할 수 있습니다.

판매량과 리뷰도 많은 상품인데요. 많은 사람들이 이미 사용해 보고 좋은 평을 남기는 제품 입니다. 고무 재질로 누구나 편하게 사용 할 수 있는 그립 입니다.

색상도 다양하여 취향에 맞게 선택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립을 자주 교체 하시는 분들은 부담 없이 구매 할 수 있는 제품 입니다.



그립은 브랜드와 각 회사의 기술도 참 다양 합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손에 땀이 많이 나는지 아닌지 여부, 다음은 손에 쥐었을때 느낌과 애착을 가질 수 있는 디자인이 아닐까 싶습니다.

낡은 그립을 귀찮아서 혹은 가격 때문에 그냥 쓰고 계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어서 바꾸세요!!

그립 하나로 샷의 안정감과 새 골프채를 산듯한 느낌을 한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가격이 부담 된다면 셀프로 해보세요. 한번 해보면 그 다음 부터는 정말 쉽습니다.

728x90
728x90